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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클릭초이스 파워링크 셋팅 방법

온라인마케팅

by 북북북북 2022. 1. 12.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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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검색광고 기본 셋팅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에서 운영되는 강의를 듣는것이 좋지만, 솔직히 오래 걸리잖아요? 스크린샷을 보며 간단하게 방법을 훑고 가실 분들께는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보고서를 활용한 광고 효과 측정, csv를 활용한 대량 등록 및 수정, 확장소재 운영 등에 대한 심화 내용은 추후 다음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고, 금번 포스팅에서는 광고 노출을 위한 최소한의 셋팅에 대해서만 빠르게 훑어 드릴게요.

 검색광고 노출 지면 및 구성 > 캠페인 셋팅 > 그룹 셋팅 > 키워드 및 광고문구 셋팅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 노출 지면 및 구성

네이버 클릭초이스 광고 노출 예시

 네이버 검색광고 클릭초이스는 네이버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파워링크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죠. 직접 니즈를 가지고 검색한 고객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그 어떤 온라인 광고 보다도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원피스"가 필요한 고객에게 "원피스"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셈이죠.

 구체적으로 광고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플합니다. 그냥 광고의 제목, 문구,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확장소재. 크게는 세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구체적으로, 네이버 클릭초이스 셋팅을 함께 진행해보겠습니다. 상황을 하나 가정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배가 고프니까 "거북이사료"라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광고가 나올 수 있게 셋팅하는 상황을 가정해서 알려드릴게요.


캠페인 셋팅

네이버 검색광고센터 메인 화면

 앞으로 친해져야 할 화면입니다. 광고의 셋팅은 총 세 단계로 구분됩니다.

캠페인>그룹>광고로 이어지는 단계

 자 그럼, 새 캠페인을 클릭해서 캠페인 셋팅 단계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캠페인 셋팅 화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저희는 검색광고(파워링크)를 셋팅하고 있으니, 캠페인 유형은 파워링크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아래 캠페인 이름도 입력해주시고, 사용할 예산을 정해두고 싶다면 캠페인 예산 또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고급옵션"을 클릭하시면, 캠페인 운영 기간 및 추적기능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운영 기간의 경우 타임세일 등의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거나, 이삿짐센터, 보험, 대출 등과 같이 상담 콜이 실적이 되는 업체에서 사용하면 유용하겠죠?

 추적기능의 경우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람을 추적하여, 전환까지 이어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과 같은 호스팅사를 이용하고 계시는 경우에는 매우 간단히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검색광고를 떠나 온라인 광고의 생명은 정확한 추적(트래킹)을 통한 광고 성과의 파악이라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셋팅을 완료 하셨으면 저장 후 닫기를 클릭합니다.


그룹 셋팅

 캠페인을 만드셨으면, 화면 좌측의 "+새 광고그룹"을 클릭하셔서 광고 그룹 셋팅 단으로 넘어갑니다.

 광고 그룹의 셋팅 화면입니다. 광고그룹 이름을 입력해주시구요. 보통 광고그룹의 단위는 쇼핑몰의 카테고리로 설정을 합니다. 왜냐하면 뒤에 나오겠지만 광고 문구가 그룹 단위로 셋팅이 되기 때문입니다. 원피스 키워드에 청바지 광고가 나오는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그룹1.원피스 / 그룹2.청바지 / 그룹3.자켓" 이런 식으로, 쇼핑몰 제품 카테고리 단위로 그룹을 설정 해주셔야 합니다.

 URL의 경우 비즈채널에 등록해 둔 쇼핑몰 URL을 선택하시면 되고, 그룹 단위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는데 보통 키워드 단위로 설정하기 때문에 70원으로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아 물론 그룹 단위로 모두 동일한 입찰가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설정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캠페인과 마찬가지로 그룹 또한 하루 예산을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룹 셋팅 고급 옵션

 아까 위에서 그룹은 노출과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제공한다고 말씀드린 부분 기억하시나요? 네 맞습니다. 고급옵션을 클릭하시면, 굉장히 많은 옵션들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고, 나중에 검색광고 셋팅 심화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매체입니다. 매체는 크게 유형을 선택하거나, 한 단계 더 깊게 개별 매체를 일일히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매체의 경우 크게 PC/MO 디바이스 정도만 설정하거나, 혹은 세부 매체 유형을 직접 고를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검색광고는 단지 네이버에만 노출되지 않습니다. 혹시 11번가나 쿠팡 등에서 파워링크 광고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있으실걸요?

 11번가에서 "어묵"을 검색했을 때, 페이지 가장 아래 나오는 파워링크 광고입니다. 이렇듯 네이버 검색광고는 네이버 검색 결과 값 뿐만 아니라, 네이버와 제휴된 다양한 사이트에 같이 노출이 됩니다. 해당 부분에서는 이 부분(파트너 매체)에 노출을 할것이냐, 말것이냐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근데... 어지간하면 그냥 하시는게 좋아요. 해당 영역에서 솔직히 의미있는 클릭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본인의 쇼핑몰(가게) 간판이 한번이라도 눈에 더 띄면 좋잖아요? 그래서 저는 노출하는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다음으로 지역입니다. "부산 지역에 위치한 보일러 수리 업체" 사장님께서 광고를 진행하실 경우 당연히 부산, 울산, 경남만 광고해야겠죠? 그런 경우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컨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는 위에서 설명 드렸던 11번가, 쿠팡 등의 파트너 매체의 입찰가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면 퀄리티가 낮으니 파트너 매체사는 최소한의 노출만 하겠어!" 하시는 경우 활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설정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디바이스에 따라 입찰가 가중치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PC를 100으로 설정하고, MO를 70으로 설정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거북이사료" 키워드에 100원의 입찰가를 지정한 경우, PC 디바이스에서는 100원의 입찰가가, MO 디바이스에서는 70원의 입찰가가 지정됩니다.

 하지만 PC와 MO는 노출 환경도 많이 다르고, 노출되는 광고의 갯수도 다르기 때문에 보통은 캠페인 단에서 구분을 하는 편이기 때문에 저는 딱히 써본 적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재(문구) 노출 방식입니다. 네이버는 그룹마다 총 5개의 광고 문구를 등록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에 대한 자부심과 굉장히 디테일한 능력을 갖고 계신게 아니라면, 성과 기반 노출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키워드 및 광고 문구 셋팅

 자, 그룹까지 셋팅 하셨으면 큰 고비는 얼추 넘었습니다. 키워드 및 소재는 간단하고 오히려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차근차근 알려 드리겠습니다 :)

 키워드 부터 셋팅해보도록 하죠. 화면 좌측에 보면 키워드/키워드 확장 beta/소재/확장소재 등의 탭이 보이실 텐데요. 키워드 탭이 선택된 상태에서 "+새 키워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 화면이 나올텐데요. 정말 간단합니다. 왼쪽 칸에 그냥 입력할 키워드를 줄 단위로 쭉 입력하시면 됩니다. 띄어쓰기는 굳이 안하셔도 되구요.

 "거북이사료" 관련 키워드를 진행하겠다고 말씀드렸었죠. 거북이 사료와 관련된 접두사, 접미어 등을 활용하여 등록할 키워드를 쭉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키워드 등록의 힌트를 많이 얻을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추후에 별도로 다루도록 할게요 :) 입력 후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눌러줍니다.

 성공! 기존에 등록된 키워드이거나 하면 실패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광고 그룹 내에 이렇게 방금 등록한 키워드들이 등록되어 있고, 검토중이라는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소재 탭으로 넘어가서 광고 문구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그냥 입력하라는대로 입력 하시면 됩니다. 광고문구 15자, 광고설명 45자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고, 아래 검토 요청의 경우 검토 담당자에게 소명해야 할 내용이나 서류가 있을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한번 입력해볼까요?

 이런 식으로 양식에 맞게 입력하면 우측에 PC/MO 디바이스 별로 미리보기도 제공합니다. 광고 문구의 경우 가상으로 적어보긴 했습니다만 감성적인 문구보다는 최대한 구체적인 혜택을 적시하는게 보통 클릭율이 좋더라구요.

이를테면 00% 할인, 신규가입 0만원 쿠폰 등. 쇼핑몰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들을 적극 활용하여 최대한 후킹될 수 있게 문구를 작성해보세요. 구체적인 숫자나 수치가 들어갈수록 좋습니다.

 URL의 경우 표시 URL은 쇼핑몰 대표 URL, 연결 URL의 경우 해당 제품 다이렉트 랜딩이나 카테고리 페이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짜잔! 광고 소재까지 셋팅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키워드와 광고 소재의 검수 결과를 기다리고, 실제 검색 시 노출되는 것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 단에서 오른쪽에 "노출현황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과 같이 해당 키워드의 노출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네이버 파워링크 영역에 노출되는 클릭초이스 광고 기본 셋팅에 대해서 다뤄 보았습니다. 정말 아주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만 다루었기 때문에, 추후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기능과 팁들을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리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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