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2] 리마케팅 광고란? - 정의/원리/예시
안녕하세요. 린디바보두하이입니다.
오늘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리마케팅 광고, 혹은 리타게팅 광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리타케팅 광고란?
리타게팅(Re-targeting)광고. 말 그대로 다시 타게팅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좁은 의미로는 '쇼핑몰에 방문했다가 이탈하는 고객들에게 다시 자사의 광고를 노출함으로서 전환 확률을 높이는 광고이고, 일반적인 넓은 의미로는 꼭 방문 이력이 있는 유저가 아니더라도, 직접 타겟팅 셋팅을 통해 전환이 발생할 법한 고객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 노출되는 원리는?
예를 들어 A매체사의 리타게팅 광고를 진행하겠다고 결정한 경우,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쇼핑몰에 리타게팅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보통 전체 페이지에 공통 태그(방문 기록을 추적하기 위함), 장바구니 및 회원가입, 구매 완료 페이지에 전환 태그(전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함)을 삽입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잠재고객이 쇼핑몰을 방문했을때, 태그가 활성화되면서 쿠키값이 쌓이게 되고 자동적으로 방문 이력이 있는 잠재고객을 다시 타게팅하게 됩니다.
▲매체마다 다르지만, 이런 형태의 스크립트를 삽입해서 운영한다. 광고주 개인 정보는 모자이크 처리
※ 리타케팅 광고의 예시
여러분이 예를 들어 기저귀를 구매하기 위해서 쿠팡에 접속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구매 의사결정을 위해 여러가지 제품을 가격비교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다양한 고민을 했겠죠? 그러다가 딱히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어서 쇼핑몰에서 이탈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인터넷 언론사 등에 접속했을 때, 쿠팡의 기저귀 광고가 여러분을 따라다니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1). 고정배너형태
- 말 그대로 고정된 단일 이미지의 배너를 의미합니다.
- 리타게팅 영역 자체가 전환 포커스이긴 하지만, 확산 및 브랜딩의 목적을 같이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 왜냐하면 '특정 상품군에 관심을 갖고 있는 고객'에게 '특정 상품'을 맞춤형으로 노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광고주가 배너 디자인 및 카피를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어 브랜딩에는 보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매체로는 GDN, 카카오AD, 타겟팅게이츠, 모비온 등등이 있습니다.
▲리타게팅 고정배너의 예시
(2). 피드배너형태
- 피드배너란, 쇼핑몰이 제공하는 EP URL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잠재고객에게 맞춤형으로 광고를 제공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 같은 쇼핑몰 방문자라도, A카테고리를 유심히 본 고객에게는 A상품을, B카테고리를 유심히 본 고객에게는 B상품을 광고합니다.
- 고객 맞춤형으로 광고가 진행되기 때문에, 전환율이 보통 굉장히 우수합니다. 전환에 포커스를 두는 E커머스 광고주들이 많이 활용합니다.
- 고정배너와 반대로 배너 시인성은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브랜딩 및 확산 효과로는 부적절합니다.
- 주요 매체로는 GDN, 크리테오, 타겟팅게이츠, 모비온 등등이 있습니다.
▲리타게팅 피드배너의 예시
※ 리마케팅 광고의 특장점
(1). 저렴한 CPC로 전환 확률이 높은 잠재고객의 유입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검색광고의 경우, 주로 트래픽이 발생하는 대표 키워드 상순위 입찰을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클릭당 비용이 필요합니다.
- 하지만 리마케팅 광고의 경우 키워드 광고 대비 엄청나게 넓은 노출 지면을 갖고 있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CPC로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2). 브랜드와 상품을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서 브랜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검색광고의 경우 45글자 남짓한 제목과 광고 문구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 하지만 리마케팅 배너 광고의 경우 수 많은 지면과 다양한 사이즈, 개성있는 디자인과 카피로 브랜딩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 어떠한 매체보다 구체적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인구통계, 관심사, 쇼핑몰 방문 여부, 회원가입 여부, 쇼핑몰 체류 시간 등 조건값에 따라 구체적인 잠재고객 셋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리마케팅 광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영역은 워낙 방대하고 알아볼 내용도 많기 때문에 한번의 포스팅으로 끝낼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매체별로 세세하게 운영 방법, 전략, 성공사례 등에 대해 꾸준히 포스팅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